오돌 도돌 솟아나 있는 양성 종양으로 주로 눈 주위에 발생합니다.
발생원인은 정확히 밝혀지지 않았고 30세 이후의 여성들에게 주로 발생합니다. 가렵거나 아픈 자각증상이 없으며 피부가 지저분해 보이는
미용상의 문제로 인해 치료가 필요합니다.
치료는 진피층에 자리잡고 있는 양성종양을 CO2 레이저나 어븀야그 레이저를 이용한 핀홀 방법으로
제거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흰색 피부 병변으로 눈 주위에서 가장 잘 발생합니다.
비립종은 케라틴 펄이라는 노란색이나 흰색의 알갱이가 들어있는 종물이다.
치료는 크기에 따라 점처럼 제거하기도 하고 절제술을 하기도 합니다.
만지거나 눌러도 별다른 통증이 느껴지지 않으며 주변으로 번져가지도 않는 양성 종양입니다.
치료는 크기에 따라 점처럼 제거하기도 하고 절제술을 하기도 합니다.
간이 경과하면서 커지며 고지질혈증 환자에서 더 잘 발생합니다.
미용적 목적으로 제거를 하며 주로 어븀야그 레이저를 이용한 치료시 흥이 잘 남지 않고 치료 효과도 좋습니다.
인간 유두종 바이러스(Human Papilloma Virus)에 의해 발생하는 피부 증식성 질환입니다.
사마귀 바이러스는 DNA 바이러스의 한 종류로 자기 자신이 자손을 퍼뜨릴 수 있는 증식 장치를 가지고 있지 않으므로 살아있는 세포에서만 증식할 수 있습니다.
사마귀 바이러스는 생명력이 강해서 실온에서 수개월간이나 감염력을 가질 수 있기 때문에 직접적인 접촉 외에도 먼지,침구,변기 등을 통해서도 전파가 가능합니다.
면역상태가 안 좋은 환자들, 특히 억제 약물을 장기 복용해야 하는 신장이식 환자 같은 경우에 사마귀에 더 잘걸리게 됩니다.
치료는 사마귀의 위치나 모양, 상태에 따라 달라지며 보통 사마귀는 레이저 치료나 냉동치료를 주로 하고
편평사마귀는 면역치료나 레이저치료를 주로 합니다.
치료 후에도 재발에 대한 추적관찰이 필요합니다.
티눈과 굳은 살은 물리적 자극과 마찰이 원인이 됩니다.
즉, 피부의 특정 지점에 지속적으로 마찰이나 압력을 받게 되면 그 부위를 두껍게 만들어 외부의 힘에 저항하게 됩니다.
굳은 살이 생기면 처음에는 외측으로만 자라게 되지만 압력이 지속되어 더 이상 횡적으로 압력을 분산하지 못하면 압력의 방향이 종축으로 변형되어
각질층이 원뿔모양으로 바뀌어 심층부에 통증과 불쾌감을 유발하게 됩니다.
대개의 티눈은 굳은살에서 유래하지만, 오래된 흉터나 수술자국, 상처에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치료는 레이저 제거술로 간단히 해결되지만 지속적인 압박을 다시 받게 되면 재발이 잘됩니다.